토스 알림을 통해 주식에 알아가는 나는야 주린이. 오늘은 주식에도 귀족이 있다는데 과연 배당귀족주가 무엇이고 배당귀족주가 인기 많은 이유 2가지에 대해서 공부해본다. 이 글은 토스증권을 참고했다.
물가에 금리, 환율까지 다 오르는 요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을 것이다. 과연 안정적인데 수익률도 좋은 투자는 무엇이 있을까? 수십 년간 사랑받아온 배당귀족주를 알아본다.
배당귀족주
배당귀족주란 25주년 이상 주당 배당금을 늘려온 종목을 말한다. 이 조건에, 시가총액이 30억 달러(약 4조원)이상이고 하루 평균 500만 달러(약 70억원) 이상 거래되는 우량주만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의 배당귀족주 목록에 들어간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은 64~65개뿐이다.
배당귀족주 인기 많은 이유 2가지
1. 흔들림이 적다
: 최근 주식 시장이 계속 흔들리고 있다. 배당귀족주의 방어력을 주요 지수와 비교해보면 S&P500 배당귀족 지수의 최대 하락폭은 17%였다. 나스닥100 지수가 최대 30% 하락한 것 대비 상당히 선방한 모습이다.
찬 바람 부는 약세장에 특히 강한 이유는 대부분의 배당귀족주가 필수 소비재, 즉 생필품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경기가 안 좋아도 마트는 가고 가격이 조금 올라도 샴푸, 비누는 다들 산다. 이처럼 필수 소비재는 경기나 물가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 따라서 다른 기업들보다 매출 타격이 적을 수밖에 없다.
2. 수익률이 좋다
: 흔히 주식시장에서 '안정성'과 '성장성'을 둘 다 만족할 순 없다. 그런데 배당귀족주는 수익률 면에서도 우수했다. 20여 년간 S&P500 대비 약 56% 더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안정적인데 수익률도 좋을 수 있었던 건 1990년대부터 미국 주식시장이 '큰 주식일수록 더 잘 나가는(The bigger, The better)'현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1,2위 우량주들이 각 산업 내에서 경쟁 기업 대비 더 큰 주가 상승을 보였고, 이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커졌다. 그 결과, 배당귀족주들은 지금까지 선두권을 유지하며 장기적인 성과를 이어오고 있다.
배당귀족주 투자하는 법
S&P500 배당귀족 지수의 성과를 추종하는 ETF가 있는 데 토스증권에서 소개한 곳은 바로 아래와 같은 2가지이다. 한 번의 구매로 몇십 개 배당귀족주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어서 ETF투자도 눈여겨 볼 만하다.
▶국내 ETF로 투자하려면 : TIGER미국S&P500배당귀족
▶미국 ETF로 투자하려면 : 노블(NOBL)
하지만 우리가 생각할 것은 바로 ETF에는 운영 보수가 있다. 국내 ETF의 운용보수가 약간 낮지만, 배당 수익률은 해외 ETF가 더 높다. 따라서 꼼꼼히 살펴보고, 선호에 따라 고르면 된다.
🏳🌈 [미국주식]가격결정력 있는 종목 살 때 골드만삭스 추천 종목은?
🏳🌈 배당주 투자 배당락일 전 매도? 보유? 여러분의 선택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