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야구용어 중 투수관련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배터리, 키스톤 콤비 등 투수 관련 용어들에 대해 더 알아봅니다.
야구 용어 세이브와 블론 세이브 그 외 투수 관련 용어 1탄
목차
1. 12초 룰
2. 보살(assist)
3. 배터리
4. 키스톤(keystone)
5. 불펜(bullpen)과 덕아웃(dugout)
6. 본 헤드 플레이
7.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 참고문헌 : '허구연이 알려주는 여성을 위한 친절한 야구 교과서' / 허구연 지음 , 네이버 지식백과
야구 용어
배터리, 키스톤 콤비,
인필드 플라이
그외 투수 관련 용어 2탄
12초 룰
루에 주자가 없을 때 투수는 포수로부터 공을 받은 후 12초 이내에 타자에게 투구하여야 합니다. 만약 투수가 이 규칙을 위반하여 경기를 지연시킨다면 주심은 주의를 준 후 또다시 시간을 초과하면 볼을 선고합니다.
이 규칙의 취지는 경기의 스피드 업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심판원은 다음 사항을 강조하고 투수의 명백한 지연 행위가 있을 때는 지체없이 볼을 선고합니다.
- 투구를 잡은 포수는 곧 투수에게 다시 던질 것.
- 또 이것을 잡은 투수는 곧 투수판을 밟고 투구 위치에 설 것.
투수가 포수에게 공을 받은 직후부터 12초 룰은 적용되는 것이며 국내에서는 2루심이 초시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살(assist)
외야수가 송구만으로 주자를 아웃시키는 수비플레이를 보살(assist)이라고 합니다. 보살은 단순히 아웃 카운트 하나를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대팀의 기세를 꺾는데 한 몫합니다.
마운드에 있는 투수에겐 부담감을 덜어주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도 하는데요 보살플레이를 펼친 외야수가 팬들의 열렬한 박수갈채를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살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보살을 기록하려면 뛰어난 위치 선정 능력, 빠른 발, 정확하고 강한 송구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어깨가 약하다면 주자를 잡아내기 힘듭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야구에서 짝을 이룬 투수와 포수를 합친 용어를 뜻합니다. 부부 같은 관계라 칭하죠. 모든 일이 그러하겠지만 야구는 선수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배터리는 서로를 잘 이해하고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공을 던지고 받을지 서로 약속이 되어 있는 가운데 투수가 그에 맞는 공울 던지면 이를 포수가 정확하게 잡아 줄 거란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서로 호흡이 잘 맞아야 하며 포수는 상대 타자에 대한 분석, 성향, 컨디션 등과 투스의 그날 컨디션 등을 감안하여 리드를 잘해야 합니다.
키스톤
키스톤(keystone)의 사전적 의미는 조직의 중추, 중심 그리고 건설용어로는 쐐기돌을 의미합니다. 야구 용어로는 2루를 뜻하며 2루를 키스톤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설득력 있는 두 가지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타석에서 2루를 바라볼 때, 아치 꼭대기의 이맛돌처럼 보이기 때문에 2루를 키스톤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 야구장을 건설할 때, 2루를 중심으로 쐐기돌을 받고 야구장의 전체 윤곽을 잡은 것에서 비롯되었다.
어느 설이 정설인가에 관계없이 키스톤을 구성하는 유격수와 2루수는 야구 수비 조직의 중추신경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가 애정하는 LG의 키스톤 콤비는 오지환 선수와 정주현 선수랍니다. 키스톤 콤비의 병살플레이는 최고!
불펜과 덕아웃
불펜(bullpen)은 시합 중에 구원투수가 경기에 나가기 전에 경기장 한쪽에서 준비운동을 하는 곳을 말합니다. 불펜의 유래는 투우장에서 투우가 드나드는 통로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담배회사인 불 더햄의 광고판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
구원투수는 여러 보직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투수 분업화가 정착됨에 따라 구원투수들이 경기에 투입되기 전에 몸을 풀고 준비하는 장소라는 의미는 더욱 확대되어 요즘은 선발을 제외한 구원투수들 전체를 일컬을 때도 불펜이라는 용어가 쓰입니다.
투수 전력을 평가할 때 '불펜이 강하다'는 것은 그 팀의 구원투수들이 강하다는 뜻입니다. 바로 애정하는 LG 트윈스를 가리켜 불펜이 강하다는 말을 자주 하죠. 예를 들어 LG트윈스의 불펜을 소개하자면 김대유, 정우영, 고우석, 진해수, 송은범, 이정용, 김윤식(선발로도 훌륭)선수 등이죠. 아주 든든합니다 LG트윈스^^
덕아웃(dugout)은 파울라인 밖에 있는 선수들의 대기 구역을 말합니다. 그라운드에 나오지 않는 선수나 코칭스태프가 대기하면서 작전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홈팀과 원정팀 각각 덕아웃이 존재합니다. 그곳에는 배트, 글러브, 헬멧, 포수 보호 장구 등을 보관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본 헤드 플레이
본 헤드 플레이란 야구경기에서 미숙한 플레이를 뜻합니다. 수비나 주루 플레이를 할 때 판단을 잘못해서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지를 때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선수를 가리켜 본 헤드(bond head:바보, 얼간이)라고 부릅니다.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는 노아웃 또는 1아웃, 주자가 1루와 2루 또는 만루인 상황에서 내야수가 평범하게 잡을 수 있을 만큼 타구가 뜬다면 자동으로 선언되는 아웃을 말합니다. 이는 수비수가 일부러 공을 떨어뜨려 더블플레이를 노리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노아웃 또는 1아웃, 주자가 1루와 2루 또는 만루의 상황이라도 번트(bunt)를 시도한 것이 내야에 뜨는 플라이 볼이 되었을 경우에는 인필드 플라이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인필드 플라이 성립 조건
- 노 아웃, 또는 1아웃이어야 한다.
- 주자는 1루, 2루 또는 만루여야 한다.
- 내야에 공이 떠야 한다(단, 번트 또는 라인 드라이브 타구는 적용되지 않는다).
중계방송 보면서 모르는 용어가 나올 때가 여전히 많지만 이렇게 하나씩 정리하면서 공부하다보면 야구를 보는 재미가 상승합니다. 앞으로도 야구 용어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기록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