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
2000년대 초반 UCC열풍이 불면서 창작한 동영상을 올리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났다. 많은 사이트들이 곧 자취를 감추었지만,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 사이트로 자리 잡았다. 유튜브의 생존 비결은 영상을 통한 한 '수익 창출'에 있다. 영상 제작자가 영상을 통해 수익을 얻어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 것이다. 그렇다면 영상 제작자인 '유튜버'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핵심 수익원, 광고
광고 수익은 영상의 앞, 뒤, 중간에 포함된 광고가 시청자에게 얼마나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정해진다. 이를 유튜버와 유튜브가 55:45 정도의 비율로 배분한다. 유튜브에서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추정치이다. 하지만, 영상에 하나의 광고가 포함된 경우 대락 조회수당 1원의 수익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부적으로는 광고의 개수, 종류, 길이, 시청자의 광고 스킵 여부, 광고한 상품 구매 여부까지 고려하여 광고 수익이 정해진다. 다만 일명 노란 딱지라고 불리는 광고 배제 아이콘이 붙는 경우 해당 영상은 수익 창출이 어렵게 된다.
슈퍼챗과 멤버십
유튜버는 슈퍼챗이나 채널 멤버십으로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슈터챗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후원금을 받는 기능이다. 시청자는 한 번에 최소 1,000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후원할 수 있으며, 유튜버는 30~40% 정도의 수수료를 낸다. 한편 채널 멤버십은 시청자로부터 매달 정기적인 이용료를 받는 유료 멤버십 기능이다. 금액별로 다섯 종류가 있으며, 유튜버는 30%의 수수료를 부담하게 된다.
브랜드 협업
유튜버가 일정한 구독자 수와 인지도를 얻으면 외부 브랜드로부터 협찬이나 광고 제안을 받기도 한다. 일명 PPL이라고 하는 광고 협업을 통해 유튜버는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별개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인지도에 따라 광고 단가는 50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천차만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 1 - 알아두면 독해에 도움 되는 배경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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